세계 속의 한국 애니메이션: 근현대사 - 33 _ 이남국 교수의 애니메이션 아카이브 44

애니메이션 / / 2021-04-26 18:31:22


Column



.
.
.
.
.
.
195-210수정
.
.
.

일본 칸다 외국어 대학교에서 발표한 한 논문은 유성웅 감독과 1970년대 한일 간의 하청관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 유성웅의 교육동화는 초기부터 일본과 관계를 가진 회사중 하나였다. 1971년 한국 교육방송 미술감독이었던 유성웅은 도에이의 제안을 받아 계획을 세웠으나 당시의 한국 정부의 문교부 장관에 의해 부결되었다. 그 이유는 교육방 송은 공영방송이므로 수익사업을 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이에 1976년 유성웅은 한국 교육방송을 그만두고 ‘ 교육 동화 ’ 를 설립한 후 도에이 하청으로 타이거 마스크 ( 1969 ) , 우주 전함 야마토 ( 1974 ) , 은하철도 999 , 트랜스 포머 1, 2, 3, 4 등 많은 작품에 참여했다. 2003년 일본 측 인터뷰에서 유성웅은 ‘ 하청의 장점으로 첫째 , 애니메이션 제작 기능을 획득 발전시킬 수 있는 것. 둘째 , 생활이 되는 경제적인 보장. 셋째 , 만화-애니메이션은 무엇인가에 대한 인식과 문화를 배울 수 있는 것이라고 했다. 반면 하청의 단점은 오랫동안 지시된 대로 일만 하기 때문에 스스로의 창조성을 빼앗겨버린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1970년대부터 1980년대 후반 기간 중에 한국에는 미국계 하청 또는 일본계 하청 일을 하는 개인이나 회사가 많이 늘어났다. 유성웅 감독의 생각은 한국 애니메이션계에서 모두가 공유하던 문제의식이었지만 , 1980년대 후반 이후 일본계였던 대원이나 코코 엔터프라이즈처럼 독창적인 작품및 캐릭터를 가지고 한국을 대표하는 애니메이션 제작 회사로 성공한 회사들도 있었다. ” ( < 아시아에서 일본 애니메 이션 산업의 전개: 애니메이션 국제 공동제작에서 나타난 점 > , 일본 칸다 외국어 대학교 논문에서 참고 )


.


.


한상호-미한/동서동화의 하청의 역사


.


.


195-210수정


.


.


스티브 한(Steve Hann, 한상호)은 서울대 약대 출신이며 , 1962년에 미국으로 건너가 UCLA 연극영화과와 샌디애고 주립대 영화과를 졸업했다. 수년간 20세기 폭스사에서 근무하며 영화기술을 익힌 후만화영화에 관심을 가지고 해외 용역 보세가공 제작을 시작했다. 1977년 20세기 폭스사의 재미교포 촬영기사로 일하던 스티브 한은 할리우드의 유대인 감독인 랄프 박시(Ralph Bakshi)의 박시 프로덕션에서 제작 중인 2D 극장용 장편 만화영화 반지의 제왕을 김태익 감독의 하청으로 제작하기에 이른다.


.


.


.


195-210수정


.


.


195-210수정


.


.


1978년부터는 미국 TV 만화영화 시리즈의 하청을 대부분 한국에서 소화했다. 1980년 스티브 한은 미국 캘리포니아 우들랜드에 미한 ( MIHAHN )이라는 스튜디오를 마련했다. 또 김태익과 함께 강남구 역삼동에 이윤제 , 이윤혁을 공동대표로 한 동서 동화 ( 한호흥업의 전신 ) 를 설립해 ‘ 토요일 아침 쇼 ( Saturday Morning Shows ) ’ 라고 불리기도 했던 미국의 한나 바바라 , 루비스피어스 , 마블 등의 작품들을 수주했다. 미국에서 대사 ( 다이얼로그 ) 와 음악 등이 미리 녹음된 오디오 테이프와 스토리보드 , 모델 시트 , 익스포저 시트 그리고 레이아웃까지의 프리프로덕션 부분이 미리 제작돼오고 , 원화부터 촬영까지 완성하는 메인 프로덕션 작업을 맡았다. 촬영만 하고 현상은 하지 않은 필름을 항공편으로 미국에 보냈다. 김태익은 1982년에 동서동화를 떠나 테이크원 ( Take One )이라는 회사를 설립했다.


.


.


195-210수정


.


.


1984년 스티븐 한은 동서동화의 후속 회사인 한호흥업을 설립하고 , TV시리즈물만 아니라 스타체이서 - 오린의 전설 이라는 3D MAX 과학 판타지 입체 만화영화를 과감히 제작했다. 스티븐 한이 감독하고 제프리 스캇 ( Jeffrey Scott ) 이 제작한 1985년 애니메이션영화다. 이 작품은 대서양 릴리스에 의해 3D로 출시됐다. 전통적인 애니메이션과 컴퓨터 애니메이션을 혼합한 최초의 애니메이션영화 중 하나 이며, 3D로 가장 먼저 출시된 영화로 꼽힌다. 스타체이서 - 오린의 전설은 1985년 11월 22일 Atlantic Releasing에 의해 미국에서 개봉됐으며 최소 17일 동안 극장에서 선보였고 주말 박스 오피스에서 6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흥행하지 못했다.


.


.


195-210수정


.


.


195-210수정


.


.


195-210수정


.


.


.


195-210수정


.


.


195-210수정


.


.


김태익-루크필름 하청의 역사


김태익 감독은 SF 만화 라이파이로 유명한 김산호 선생의 문하생으로 시작해 1970년대 초에 만화영화에 입문했다. 이후 국제아트에서 1919년부터 1940년까지 당시의 미국 흑백 만화영화들의 컬러화 작업에 참여했다. 1974년부터는 스티브 한과 인연을 맺기 시작해 1977 년에 미국 제작사로부터 2D 만화영화 반지의 제왕 , 워 위자드 , 불과 얼음 등의 일을 받아 소규모로 하청 제작을 하다가 , 1979년에는 동서동화에서 OEM 하청 제작을 본격 적으로 시작했다. 필자도 근무했던 동서동화에서는 스쿠비 두 , 스파이더맨 , 핑크팬더 등을 애니메이팅했다. 1982년에는 테이크원 ( Take One ) 을 설립해 미국 한나 바바라와 루비스피어스의 TV시리즈들의 하청 제작을 시작한다. 이 제작소는 선화의 핸드드로잉 작업과 페인트 작업 외에도 새로운 작업을 했다. 컴퓨터 스캐너에 의한 작화선의 직접적인 스캐닝 작업과 디지털 채색을 위해 , 그림 단계에서 각각의 색이 구분되는 부분의 선과 선 사이를 연필 선으로 완전히 닫아줌으로써 미국 쪽에서 디지털 채색을 할수 있게 한 것이다. 1985년에는 파이온 ( PION ) 프로덕션을 설립했다가 1991 년에 루크필름 ( LUK Film ) 으로 이름을 바꾼 뒤에는 워너 브라더스의 일을 하청받아 제작했다. 이후 캐스퍼의 공동 창작자이자 펠릭스 더 캣 TV시리즈의 창작자인 조셉 오리 올로( Joseph Oriolo ) 의 아들 , 돈 오리올로 ( Don Oliolo ) 의 펠릭스 더 캣 스튜디오와의 합작을 통해 미국식 2D 창작 애니메이션 스퀴시즈 ( Squishees , 한국 제목은 스퀴시랜 드 ) 를 제작했다. 이 작품은 2014년 6월 개봉했다.


.


.


.


195-210수정


.


.


195-210수정


.


.


.


1977년 김태익 감독은 스티브 한의 중계로 랄프 박시 감독이 제작 중인 극장용 장편 만화영화 반지의 제왕의 동화를 맡았다. 미국에서 실사 동작을 로토스코핑한 원화를 보내주면 클린업과 동화까지 한국에서 진행하는 보세가공 형식의 OEM 하청 작업이었다. 반지의 제왕만이 아니라 랄프 박시 감독의 불과 얼음 , 위자드 역시 클린업과 동화 작업을 제작했다. 필자도 이 당시 제작에 참여해 다양한 스타 일의 미국식 작품을 접하게 됐다. 랄프 박시 감독은 실제 배우가 연기하는 장면을 16mm 카메라로 촬영한 뒤 모든 장면을 현상하고 인화한 사진들 아래쪽에 페그 구멍을 뚫어서 보냈다.  보내준 캐릭터의 모델 시트를 보면서 작화지 위에 연필로 표정과 의상을 모두 만화체로 바꾸는 로토스코핑 작업으로 동작을 한 장씩 완성 해나갔다. 랄프 박시 감독은 로토스코핑의 제왕이라고 할정도로 이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


.


.


.


.


.


.




출처 : 월간 <아이러브캐릭터> 2021.4월호


출처 : <아이러브캐릭터 편집부> (master@ilovecharacter.com)


아러캐 사각로고

[ⓒ 아이러브캐릭터TV.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