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문구점? 새로운 캐릭터 비즈니스 플랫폼 ! _ 안녕문구냥

캐릭터 / 장진구 기자 / 2022-03-21 08:00:24
Special Report

 

 

 

코로나19와 인건비 상승 등의 영향으로 유통업계에 무인화 서비스가 확산하는 가운데 씨아이피글로벌이 안녕문구냥이란 브랜드를 내세워 무인 문구점 시장에 진출했다.
캐릭터 개발과 라이선싱 , 유통 , 애니메이션 기획 · 제작이 가능한 종합 엔터테인먼트사를 지향하는 씨아이피글로벌은 문구&팬시 개발 , 유통 , 물류 , IT 솔루션 , 법률 , 시장분석 등 20년 이상의 경력을 갖춘 분야별 전문가와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안녕문구냥을 론칭하며 새로운 캐릭터 비즈니스 플랫폼과 생태계를 만들어가고 있다.
안녕문구냥의 차별화된 경쟁력은 문구류를 비롯해 완구 , 액세서리 , 식음료 , 반려동물 용품 등 다양한 상품군을 갖춘 것은 물론 독보적인 IP를 확보해 라이선싱 사업과 연계한다는 점에 있다. 특히 해외에 생산라인을 구축해 IP를 활용한 제품의 공급단가를 낮춰 보다 다채로운 품목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했다.
씨아이피글로벌은 “ 급변하는 캐릭터산업 시장에서 체계적인 기획 , 제작 및 서비스 , 매니지먼트 , 글로벌 비즈니스 시스템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 재미와 감동을 선사할 것 ” 이라며 “ OSMU 기반의 다채로운 콘텐츠와 상품으로 소비자와 소통하겠다 ” 고 전했다.

 

3년 내 매장 100개 출점 목표

오른쪽부터 씨아이피글로벌의 김경희 CEO, 이종원 COO

 

브랜드의 지향점은 무엇인가? 대형마트나 생활용품점에서 파는 대량의 물건이 아닌 소량의 품목을 저렴하게 구입하고자 하는 소비자를 겨냥한 안녕문구냥은 점차 사라져가는 동네 문방구를 대신한 아이들의 놀이터 같은 공간을 지향한다.


어떤 품목을 유통하는가? 현재 일반 문구류와 팬시용품 , 식음료 등 2,000여 개 아이템을 유통하고 있으며 차츰 품목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또한 출판사 북이십일과 협업해 조만간 마법천자문 , GO GO 카카오프렌즈 , 그리스 · 로마신화 등의 도서를 판매하고 OEM 방식으로 자체 PB상품도 개발해 선보일 예정이다.

안녕문구냥만의 특징은? 가격은 낮지만 수익률은 높다는 점이다. 70∼80여 개에 이르는 제조사와 직접 거래해 유통과정을 줄이고 판매 이익률을 높였다. 아울러 스마트 물류시스템을 구축해 매장별 재고 관리부터 상품 배송까지 유통 프로세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오피스가 밀집한 매장에는 사무용품과 문구류 , 주거지역 매장에는 문구와 팬시용품 , 식음료 등 점포 입지별로 상품군을 특성화해 점주와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겠다. 특히 기존 문방구의 틀에서 벗어나 캐릭터와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자체 PB상품 개발을 활성화해 브랜드 가치를 높여나가겠다.

향후 계획은? 우선 올해까지 직영점 30곳을 개설하는 것이 목표다. 내년부터 가맹사업을 본격적으로 전개할 생각인데 대리점 형태로 진행하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 이를 통해 3년 안에 점포 100곳을 출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도서유통을 활성화해 매장에 책을 보는 공간을 조성하고 온라인 문구 전문 쇼핑몰도 론칭하겠다. 현재 무인 아이스크림 체인점 얼음왕국과 협업해 서로의 상품을 숍인숍 형태로 판매해보자는 논의를 진행하고 있는데 매출 추이에 따라 사업을 확대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아이러브캐릭터 / 장진구 기자 master@ilovecharacter.com

[ⓒ 아이러브캐릭터.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