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보트태권V를 비롯해 다양한 캐릭터의 사업권을 가지고 본격적인 라이선싱 사업을 하고 있는 이노션이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와 손잡고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라이선싱 사업 인프라를 구축한다. 라이선싱 서비스 전반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앱을 제공하고, 배송과 프로모션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해 국내 라이선싱 사업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는다는 계획이다.
인프라 구축해 O2O 생태계 만들 것
이노션월드와이드(이하 이노션)가 카페24와 라이선싱 사업 인프라 구축 및 전략적 제휴를 위해 손을 맞잡았다. 이노션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라이선싱 사업을 기반으로한 상품 제조·물류·마케팅을 아우르는 O2O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이노션은 지난해 로보트태권V의 사업권을 획득한 것을 시작으로 스위트몬스터 등 여러 캐릭터의 사업권을 획득해 다양한 라이선싱 사업을 펼치고 있다. 카페24와 손잡은 것을 계기로 향후 라이선싱 사업에 새로운 활로를 확보할 수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우선 이노션과 카페24는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 최대 규모의 라이선싱 사업 인프라를 구축하게 된다. 특히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들에게 특정 캐릭터 또는 브랜드 활용에 대한 전반적인 라이선싱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기능을 선보일 방침이다.
이 기능은 카페24의 쇼핑몰 관리자 페이지에 플러그인 애플리케이션 방식으로 제공된다. 예를 들어 유명 캐릭터를 활용한 의류 상품을 제작하고 싶다면 신규 애플리케이션 연동을 통해 라이선싱 계약부터 로열티 정산까지 복잡한 절차를 클릭 몇 번만으로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다.
노하우와 경쟁력, 뉴 서비스의 기반
또한 이노션은 글로벌 광고 마케팅 경쟁력 및 노하우를 바탕으로 라이선싱을 기반으로 한 상품 기획 및 제작, 프로모 션, 물류·배송 등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해 이커머스 시장 내 라이선싱 사업을 활성화하는 데 협력할 계획이다.
특히 해당 서비스는 160만 명에 이르는 카페24 판매자 회원들은 물론 다양한 국내외 캐릭터를 보유한 IP 사업자들 에게도 새로운 수익모델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노션은 “이번 비대면 O2O 서비스를 통해 쇼핑몰 사업 자들은 유명 캐릭터를 활용할 기회를 얻게 되었으며, IP 사업자들은 광범위한 제품군과 탄탄한 유통력을 보유한 카페24의 라이선시 네트워크와 협력할 수 있는 창구를 확보한 셈”이라고 설명했다.
이노션과 카페24는 11월 18일 양해각서를 체결한 후 곧바로 시스템 개발에 착수했다. ‘ 온라인 쇼핑몰 전용 라이선싱 사업 원스톱 서비스’는 이르면 2020년 3월에 공식적으로 론칭될 예정이다.
이노션 관계자는“이노션의 마케팅 솔루션 역량 및 라이선싱 사업 운영에 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카페24 플랫폼에 지속 성장 가능한 O2O 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라며“ 쇼핑몰 전문 사업자들과 다양한 협력을 통해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 월간 <아이러브캐릭터> 2019.12월호
<김민선 편집장> (master@ilovecharacter.com)


[ⓒ 아이러브캐릭터.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