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아이러브캐릭터>가 매년 주최하는 캐릭터 공모전과 아이러브캐릭터라이선싱쇼는 캐릭터 분야를 대표하는 브랜드 행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해마다 가을이 되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캐릭터 공모전은 지난 2007년 처음 열렸다. 캐릭터 작가들의 창작 의욕을 높여 적극적인 활동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한 공모전은 당시 첫 회임에도 100여 개가 넘는 작품이 접수될 만큼 캐릭터업계와 예비작가들 사이에서 관심을 모았다. 아이러브캐릭터는 입상작들을 서울시 중구 소공로 서울애니메이션센터 전시실에서 일반에 공개하고 비즈매칭과 멘토링 행사를 열어 작가들이 작품 창작에 그치지 않고 사업으로 연계해나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 데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이제는 캐릭터 디자이너를 꿈꾸는 학생들과 신진 디자이너들의 등용문으로 자리잡은 공모전은 올해로 16회째를 맞았다.
1회 때와 마찬가지로 주제나 응모자격에는 제한이 없고 2명이 함께 만든 작품을 제출해도 된다. 참가 희망자는 아이러브캐릭터 홈페이지에서 응모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뒤 자신이 만든 캐릭터의 기본형, 응용형 이미지를 A3 용지로 출력해 우드락 앞면에는 캐릭터 이미지를, 뒷면에는 응모신청서를 붙여 제출하면 된다.
작품은 JPG나 EPS, PSD 파일(해상도 300dpi 이상) 또는 일러스트 파일(AI) 형태로 CD나 USB 저장장치에 담아 작품과 함께 제출해야 하고 이름과 작품명, 연락처도 기재한다.
접수는 10월 11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되며 심사결과는 11월 1일 아이러브캐릭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시상식은 11월 24일 열린다.
이와 함께 국산 콘텐츠의 거래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처음 개최한 캐릭터·애니메이션 IP 마켓 아이러브캐릭터라이선싱쇼는 코로나19로 주춤했던 대면 미팅의 기회를 적시에 제공해 업계의 호평을 받았다.
특히 부스 규모를 제한해 업체들의 과도한 경쟁을 막고, 마켓 기능에 집중한 실속 있는 B2B 행사로 치러져 폭넓은 정보를 교류하고 콘텐츠 비즈니스에 모처럼 활기를 불어넣은 자리였다는 반응이 이어졌다.
지난해 서울시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아이러브캐릭터라이선싱쇼는 올해 경기 고양시 킨텍스로 자리를 옮겨 11월 23일부터 사흘간 개최된다.
아이러브캐릭터라이선싱쇼 2022 사무국 측은 “경기도에서 평일에만 열리는 최초의 B2B 전문 캐릭터라이선싱 전시회에서 콘텐츠업계가 더욱 내실 있는 정보를 공유하며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길 기대한다” 고 전했다.
아이러브캐릭터 / 장진구 기자 master@ilovecharacter.com
[ⓒ 아이러브캐릭터.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