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애니메이션 중간 결산 _ 최자인의 차이나 리포트 4

칼럼 / 최자인 과장 / 2022-10-26 08:00:49
Column
좀 늦은 감이 있지만 올 상반기 중국에서 제작된 애니메이션들을 살펴보기로 하자. 유쿠는 42편, 텐센트는 33편, 망고TV는 23편, 아이치이는 20편의 신규 키즈 애니메이션을 선보였다. 이 중 어떤 작품들이 중국에서 인기를 얻었을까.

인기를 끈 작품들
1분기에 론칭된 작품 중 새로 나온 IP들도 있었지만 가장 인기가 많았던 작품은 역시 기존 인기 IP의 후속작들이었다.
중국의 대표 여아물 YELUOLI 시즌9는 텐센트, 유쿠, 아이칭, 망고TV 등 중국 4대 동영상 플랫폼에서 시청순위 3∼4위에 오르며 흥행을 이어갔다. YELUOLI는 ELITE 애니메이션이 만든 3D 여아 타깃 작품으로 중국의 바비라 할 수 있을 만큼 여아물 분야에서 단연 인기가 높아 업계에서도 주목하고 있다. 지난 2013년 첫선을 보인 YELUOLI는 시즌9까지 234화의 에피소드로 구성됐으며 중국 동영상 플랫폼에서의 총 누적 조회수는 200억 회를 넘는다. 이 작품은 지난해 할리우드골드어워즈(Hollywood Gold Awards), LA필름어워즈(Los Angeles Film Awards) 등 여러 해외 시상식에서 상을 받기도 했다.
메인 완구는 ELITE 애니메이션이 개발한 공주인형으로 지금까지 30여 종의 품목과 300여 개의 SKU(상품 종류)가 출시됐으며 게임, 카드, 도서, 식품, 패션, 뮤지컬, 만화 등 여러 분야에서 사업이 전개되고 있다. ELITE 애니메이션은 완구와 라이선싱 제품 판매를 통해 올 상반기 7,782 만 위안(154억 원)을 기록했다.

 


500억 회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 중인 퍼피구조대 시즌8은 텐센트에서 시청순위 1위, 망고TV에서 2위를 차지했다.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에스에이엠지엔터테인먼트가 만든 캐치! 티니핑 시즌2가 신규 IP임에도 유쿠와 아이치이에서 시청순위 1위, 망고TV에서는 4위에 올랐다는 것.
캐치! 티니핑의 중국 사업을 대행하고 있는 WOW Herui는 와우따띠의 자회사로 주로 어린이 콘텐츠 제작, 투자, 배급, 운영, 라이선싱 등의 사업을 전개한다.
2분기에 론칭된 작품 중 가장 인기가 많았던 작품은 알파의 출동! 슈퍼윙스 시즌12와 Balala the Fairies 시즌8이다. 출동! 슈퍼윙스 시즌12는 텐센트 2위, 아이치이 1위, 망고TV 3위에, Balala the Fairies 시즌8은 텐센트 3위, 유쿠 2위, 망고TV 2위에 올랐다.


각 플랫폼 오리지널·투자 참여 작품 

올 상반기 4대 플랫폼 중 오리지널 시리즈 제작과 작품 투자에 가장 적극적인 곳은 텐센트였다. 총 6편의 신작을 선보였는데 2D, 3D를 불문하고 다양한 장르와 아트 스타일을 보여줬다.

 

 

1분기 텐센트 인기 랭킹 4위에 오른 빨간 안경 피기(Piggy)는 텐센트와 Up Studios가 두 번째로 합작해 만든 작품으로 책 속으로 들어간 피기가 지식을 얻어 친구들의 고민을 해결해주는 이야기를 그렸다. 텐센트는 Up Studios의 지분 20%를 보유하고 있으며 번외편인 빨간 안경 Piggy 소극장을 제작하기도 했다.
반려동물들의 코믹한 이야기를 다룬 펫 호텔은 인기 작품 ViViCat의 일상을 만든 베이징 묘묘가 스튜디오가 만든 신작이다. 어린이 애니메이션이지만 펫, 힐링, 코미디를 테마로 해 젊은 층의 사랑을 받았다.

 

 

이 밖에 부녀간의 이야기를 다룬 코미디 엉뚱한 아빠와 귀여운 딸, 중국의 신화를 접목해 신선에게 도술을 배우려는 귀여운 여우의 이야기를 담은 Hu Taotao and Old Fairy도 인기를 끌었다.
아이치이는 출동! 디어스쿼드 시즌2, 음악공주 애미리 시즌2, Babydino Tales, MOMO 등 4편의 오리지널 작품을 론칭했다.
출동! 디어스쿼드는 4마리의 귀여운 사슴이 문제를 해결하고 마을을 지키는 이야기를 그렸다. 니켈로디언이 기획·개발에 참여한 시즌1은 30여 개 언어로 번역돼 160여 개 나라에 방영됐다.

 

 

음악공주 애미리는 음악, 마법, 공주 등 여아들이 선호하는 요소들을 담은 대표적인 작품으로 2분기 아이치이 인기 랭킹 3위에 올랐다.
신규 IP Babydino Tales는 아이들이 일상에서 곤혹스러운 상황에 처했을 때 공룡알 타임머신을 타고 선사시대로 건너가 공룡 친구들과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며 답을 찾는 이야기를 그렸다.
MOMO는 겁 많은 아빠와 수족관에 살고 있는 문어 모모의 수족관 탐험을 다룬 작품이다.

유쿠는 상반기에 티나토니는 척척박사, 루팡의 이야기 모험(Lupin’s tales), 루팡의 재미있는 성장이야기 등 오리지널 작품 3편을 선보였다.

 

 

망고TV는 동물왕국의 이야기, Mooboo Cops 시즌2 오리지널 작품 2편을 론칭했다. 동물왕국의 이야기는 동화책을 원작으로 한 리메이크 작품이며 망고TV에서 조회수 2억회를 돌파하기도 했다. Mooboo Cops 시즌2는 4명의 어린이 주인공들이 공룡 유전자를 수집 및 보호해 악당들의 위협에 맞서 지구의 평화를 지킨다는 이야기를 그렸다. 공룡, 변신로봇, 구조대, 모험 등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요소들을 잘 녹여냈다.


마법·모험·구조 소재 인기
4대 플랫폼의 인기작인 YELUOLI 시즌9, 캐치! 티니핑 시즌2, Balala the Fairies 시즌8, 음악공주 애미리는 모두 마법, 변신(공주 옷), 모험 등의 요소가 들어 있다. 제작 퀄리티도 높고 시각적인 즐거움을 줄 뿐 아니라 스토리도 탄탄해 시청자들이 대리만족을 느낄 수 있다. 퍼피구조대 시즌8, 출동! 슈퍼윙스 시즌12, 동물탐정, 출동! 디어스쿼드 시즌2, Mooboo Cops 시즌2도 구조와 모험이란 소재를 활용한 작품들이었다.
칼럼에서는 인기작들을 간략하게 소개할 수밖에 없지만 좋은 작품들이 많이 기획·제작되는 데 작은 도움이 됐으면 한다.

 

 

 

최자인
· 모꼬지 콘텐츠사업본부 과장 (모꼬지 한·중 프로젝트 책임 담당자)
· 중국 링동(광저우 링동 창상문화 과기유한공사) 창의센터 기획 PD
· 한중일 대학생 교류 프로그램 CAMPUS Asia 1기 졸업생

 

 



아이러브캐릭터 / 최자인 과장 master@ilovecharacter.com

[ⓒ 아이러브캐릭터.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