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 소개를 부탁드린다
토이빌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대표이자 감독을 맡고 있다. 스톱모션 기법으로 인형 애니메이션과 그림책을 만드는데 가끔 스톱모션 광고와 홍보 영상도 제작한다. 양모 펠트 인형으로 단편 애니메이션 토요일 다세대 주택, 건전지 아빠, 건전지 엄마를 만들었고 출판사 창비에서 그림책으로 출간했다. 요즘은 건전지 할머니를 기획해 건전지 가족의 세계관을 확장하고 있다.
오서로 감독에게 칭찬받은 소감은?
작은 작품을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봐주고 좋은 이야기를 해줘서 기쁘고 감사하다. 오 감독은 애니메이션산업의 중심에서 많은 활약을 하고 있는데 정말 멋지고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준비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많은 이에게 사랑받을 수 있도록 지지하고 응원한다. 그의 열정과 진심은 언제 어디서든 통할 거라 믿는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업계 현황과 바라는 점은?
국내 단편 애니메이션은 다양한 성과와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고 어느덧 독립 애니메이션 감독들은 산업 현장에서 장편, 상업 작품을 만들고 있다. 이렇게 나아갈 수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애니메이션 창작자를 육성하기 위한 공공기관과 지자체의 제작 지원 제도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미래 산업의 동력인 젊은 창작자들이 각자의 예술성을 실험하고 독창적인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제작지원 제도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길 희망한다. 또 재능 있는 젊은 감독들의 콘텐츠가 해외로 진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수출 지원 프로그램이 마련되면 좋겠다. 누구나 쉽게 도전하고 기회를 얻어 마음껏 창작할 수 있도록 지원제도의 문턱이 낮아지고 더욱 확대되길 염원한다.
다음 칭찬 대상자는 누구인가?
코리아보드게임즈의 조자연 부장이다. 한 분야에서 묵묵히, 그리고꾸준히 노력하는 모습이 귀감이 된다. 코리아보드게임즈가 출시한 상어 아일랜드는 우리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게임이다. 앞으로도 재미있는 보드게임을 많이 만들어주길 응원한다.
아이러브캐릭터 / 장진구 기자 master@ilovecharacter.com
[ⓒ 아이러브캐릭터.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