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BBC 방영 이후 세계 60개국에서 방송 중인 글로벌 키즈 콘텐츠 <블록스> 시리즈가 드디어 한국에서도 활발하게 사업을 시작했다. 블록스 시리즈의 대표 콘텐츠 알파블록스, 넘버블록스, 컬러블록스는 3∼6세 미취학 어린이를 대상으로 영어, 수학, 미술의 기초 개념을 알려주는 교육 애니메이션 시리즈다. 블루주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국내 사업을 담당하는 펭귄랜덤하우스코리아는 7월 열리는 캐릭터라이선싱페어 참가를 계기로 대중과의 소통을 늘려나갈 생각이다.
숫자·영어·예술 탐험하는 교육 애니메이션
블록스 시리즈는 2월 26일부터 매주 월∼목요일 오후 3시 55분에 EBS 1TV에서 방영 중이다.
수의 개념을 익히는 넘버블록스, 영어의 기초를 배우는 알파블록스, 색의 조합과 예술의 기초 개념을 탐험하는 컬러블록스 등 세 편의 시리즈를 ‘블록스’ 란 이름으로 평일 내내 방송하고 있다.
넘버블록스는 숫자 인지부터 기초 연산은 물론 구구단과 나눗셈 등 깊이 있는 수학 개념까지 즐겁고 재밌게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됐다.
영국 국립수학교육우수성센터(NCETM)가 제작에 참여해 교육 과정 설정과 내용 감수를 맡아 단순히 재미로 시청하는 수준을 넘어 미니 뮤지컬, 클래식 코미디, 노래와 춤 등을 폭넓게 활용해 숫자의 핵심 원리를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게 했다.
알파블록스는 알파벳은 물론 읽기의 기초인 파닉스(phonics, 발음)를 익히고, 컬러블록스는 캐릭터와 스토리를 통해 3원색과 색의 합성, 배색, 명암 등 미술과 예술의 이해를 돕는다.
넷플릭스 키즈 콘텐츠 부문 1위 등극
EBS와 유튜브에서만 볼 수 있었던 블록스 시리즈는 이제 IPTV에서도 만날 수 있다. LG U+와 독점 계약을 맺고 키즈 채널 아이들나라에 영상을 방영한다.
아이들나라 채널은 넘버블록스, 알파블록스, 컬러블록스를 모두 볼 수 있는 ‘블록스관’ 을 따로 개설하고 학습 수준과 목표에 따라 콘텐츠를 배치해 영어 발음, 수, 연산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구성했다.
채널 공식 SNS, 카페 등에서는 블록스 출판물과 완구를 경품으로 증정하는 프로모션 이벤트도 진행한다.
블록스 시리즈의 인기는 OTT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넘버블록스는 한국 넷플릭스에서 서비스 시작과 동시에 키즈콘텐츠 부문 1위(5월 31일 기준)에 올라 글로벌 콘텐츠의 인기를 다시 한번 입증했다.
넷플릭스에서는 현재 넘버블록스 에피소드 20편을 볼 수 있으며 나머지 에피소드도 순차 공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대교어린이TV, 대교노리Q에 이어 7월부터는 EBS키즈, EBSe 채널에서도 블록스 시리즈를 방영한다. 최근에는 브라보키즈 채널과도 방영 계약을 진행했다.
펭귄랜덤하우스코리아 블록스 담당자는 “7월부터 대한항공 전 노선 기내에서도 넘버블록스를 방영한다” 며 “학습을 위해 영어 더빙 애니메이션을 보는 어린이가 늘고 있는 만큼 다양한 채널과 플랫폼에서 블록스 시리즈를 볼 수 있게 하겠다” 고 말했다.
<넘버블록스> 신간 출시 등 라이선싱 사업 속도
펭귄랜덤하우스코리아는 넘버블록스 대백과 수학 놀이북 2∼6권을 새로 출간하는 등 라이선싱 사업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넘버블록스 대백과 시리즈는 1부터 100까지의 캐릭터를 자세히 소개하고 숫자 나라에서 벌어지는 흥미로운 애니메이션 스토리와 다양한 놀이 활동을 통해 수학 개념을 자연스레 이해하도록 돕는다.
넘버블록스 대백과 수학 놀이북 1권은 알차고 흥미로운 구성에 만족한 독자들의 성원에 힘입어 오프라인 서점에서 베스트셀러에 오르기도 했다.
앞서 출간한 넘버블록스, 알파블록스 출판물도 국내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사랑받고 있다.
넘버블록스 러닝세트는 세계 최초로 개발한 30권의 넘버블록스 리더스를 포함해 워크북, 퍼즐, 워크시트, 120편의 에피소드를 담은 DVD 등 총 80종으로 구성됐다.
세이펜(소리가 나오는 펜)을 이용해 영어와 한글 노래를 들을 수 있는 리더스와 다양한 수학 활동지가 학습 수준별로 나뉘어 있어 자연스럽게 아이의 주도적인 홈스쿨링을 이끌 수 있도록 했다.
넘버블록스 캐릭터와 재밌게 놀이를 하며 수학 개념을 익히는 넘버블록스 여름 스티커 놀이북, 넘버블록스 패턴 스티커 놀이북, 넘버블록스 겨울 스티커 놀이북, 넘버블록스 크리스마스 스티커 놀이북도 온오프라인을 통해 활발하게 판매되고 있다.
알파블록스 러닝세트와 Wipe-Clean 알파블록스 썼다 지웠다 ABC, 알파블록스 스티커 놀이북은 파닉스와 알파벳 쓰는 순서를 익히고 짧은 단어를 따라 쓰면서 단어를 배우도록 이끈다.
펭귄랜덤하우스코리아는 “넘버블록스의 여러 출판물은 어려운 시장 환경에도 이미 수만 부가 판매돼 검증된 출판 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며 “책을 접한 아이들은 놀라운 수학마법을 경험할 수 있었을 것” 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펭귄랜덤하우스코리아는 이마트, 마이리틀타이거에 이어 롯데마트, 홈플러스, 코스트코와 넘버블록스 완구유통을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며 온라인 몰, 교육기관, 문화센터, 팝업스토어 등 온오프라인에서도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쳐갈 계획이다.
펭귄랜덤하우스코리아 관계자는 “7월 열리는 캐릭터라이선싱페어에서 국내외 출시 상품을 대중에 선보이고 다양한 체험형 이벤트로 블록스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겠다” 며 “블록스와 윈윈할 수 있는 파트너사를 발굴해 하반기부터 사업을 더욱 확장해나갈 계획” 이라고 전했다.
아이러브캐릭터 / 장진구 기자 master@ilovecharacter.com
[ⓒ 아이러브캐릭터.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