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꿈아이] 역사 바보 온달, 역사 천재 만들기 프로젝트! 역사 타임슬립 어드벤처 <한국사 대모험>

Cover Story

장진구 기자

master@ilovecharacter.com | 2024-02-01 08:00:41


고구려의 공주 평강과 대학자 설쌤은 삼족오의 계시를 받아 평강의 부마가 될 아이 온달을 찾아 현대로 온다. 역사 지식이 부족한 온달을 위해 설쌤, 평강, 온달은 조선 시대로 첫 번째 시간 여행을 떠난다. 이들은 세종대왕을 만나 한글 창제 과정을 함께 하던 중 역사를 바꿔 영웅이 되길 꿈꾸는 엑스맨을 마주하게 된다. 엑스맨은 세종대왕을 방해하고 자신이 한글을 반포하려 한다. 음모를 알게 된 온달은 설쌤과 힘을 합쳐 엑스맨을 물리치지만, 하필 시간 여행 도구인 용의 송곳니로 만든 분필이 고장 나고 만다.



3월 30일부터 SBS 방영
역사 바보 온달을 천재로 만들기 위한 설쌤과 평강의 특급 프로젝트가 펼쳐진다. 단꿈아이, 쏘울크리에이티브, LG유플러스가 공동으로 제작한 역사 어드벤처 판타지 애니메이션 한국사 대모험을 3월 30일부터 SBS에서 방영한다.


이 작품은 2017년 1월 첫 출간 이후 지금까지 600만 부 이상이 팔린 어린이 학습 만화 시장의 부동의 1위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을 원작으로 한 2D 애니메이션으로 22분 분량의 에피소드 13편으로 구성됐다.


한국사 대모험은 스토리 중심의 애니메이션과 짧지만 깊이 있는 역사 강의를 결합해 재미와 유익함을 동시에 잡았다.


시간 여행을 통한 역사 탐험이라는 독특한 설정을 부여해 세종대왕의 훈민정음 창제, 이순신 장군의 명량해전, 과학자 장영실의 위대한 발명 등 역사 속 위인과 사건에 신선하고 풍부한 상상력을 더해 어린이 시청자를 찾아간다.


특히 애니메이션 한국사 대모험은 제작사 단꿈아이의 대표이자 역사 스토리텔러인 설민석과 건국대 사학과 신병주 교수 등 한국사 전문가들이 참여해 철저한 고증과 문헌 기록을 바탕으로 제작했다. 사실감 넘치는 표현과 높은 완성도로 재미뿐 아니라 유익함까지 확보해 한국사 교육용 콘텐츠로 손색없다.


단꿈아이 측은 “원작의 내용 위에 애니메이션의 재미를 더하기 위해 캐릭터 성격과 이미지를 재창조하고 만화에서 느낄 수 없었던 다이내믹한 연출로 생동감을 불어넣어 원작 만화를 즐겼던 아이들뿐 아니라 애니메이션을 좋아하는 이들 모두 즐길 수 있도록 만들었다”며 “철저한 고증을 거쳤으므로 검증된 역사 애니메이션이라 자부한다”고 강조했다.



OSMU 사업 통해 최고 역사 IP 자리매김
단꿈아이는 기획 단계부터 국내 스마트 토이 선두 주자 엑스오플레이와 함께 애니메이션 영상과 스토리를 바탕으로 한 마스터 토이 개발에 주력했다.


단꿈아이 관계자는 “시간의 문, 시간 여행 터널 등 판타지 장르란 이야기 속성에 완구와 접목할 수 있는 요소를 가미했다”며 “3월 말 애니메이션 방영과 동시에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존 학습 만화의 주 소비층이 8∼10세였다면, 케이블, IPTV, OTT 등으로 애니메이션 방영 채널 확대를 통해 소비층을 6∼7세까지 넓혀 시장 점유율을 높여나갈 방침이다.

 

또한 극장판 애니메이션, 교육 완구 출시, 어린이 뮤지컬 등 OSMU 사업을 전개하고 역사와 연계한 게임, VR, 테마파크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한국사 대모험을 국내 최고의 키즈 역사 IP로 자리매김시킨다는 전략이다.

 

 

 

 

 

온달
삼족오의 계시를 받은 아이. 한글을 누가 만들었는지도 모르는 역사 바보였지만 설쌤, 평강과 시간 여행을 하며 역사 천재가 되어간다.


 

 

 

 

 

 

 

 

 

 

 

 

 

평강
신랑감을 찾아 시간 여행을 떠나는 고구려의 공주. 모험이 두렵지 않은 말괄량이 공주이다.










 

 

설쌤
역사에 관해 모르는 게 없는 고구려의 대학자. 용의 송곳니를 갈아 만든 분필로 시간 여행을 하는 능력자다. 바보 온달을 평강 공주의 부마로 만들기 위해 노력을 기울인다.














엑스맨

역사를 바꾸어 영웅이 되려는 천재 과학자. 역사 속 위인들의 업적을 가로채려 하지만 온달 일행의 활약으로 번번이 실패한다.












 

 

세종대왕
조선 4대 왕으로 훈민정음을 창제하는 등 수많은 업적을이룬 성군. 한글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과학적인 글자로 인정받고 있다.










 

 

이순신
임진왜란 당시 수많은 업적을 남긴 한국사 최고의 명장. 특히 명량대첩에서는 판옥선 13척으로 왜선 300여척과 맞서 승리를 거뒀다.









 

로빈

온달 일행과 함께하는 애교만점 강아지. 귀엽고 깜찍하지만 누구보다 정의롭고 용감하다. 위기의 순간이 닥칠 때면 용기를 내 온달 일행을 지켜낸다.

 

 

 

 

 

장박사

온달 일행의 시간 여행을 돕는 과학자. 온달 일행이 난관에 부딪힐 때마다 각종 과학 장비를 제공해 어려움을 해결해준다. 하지만 그에겐 온달 일행이 모르는 비밀이 있다.


 

 

 

 

 

 

 

 

 

 

 

 

아이러브캐릭터 / 장진구 기자 master@ilovecharacter.com 

[ⓒ 아이러브캐릭터.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