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치앤에프, <포코리프렌즈>의 생기발랄한 에너지를 느껴봐

Cover Story

장진구 기자

master@ilovecharacter.com | 2024-11-01 08:00:34

 

<포코리프렌즈>는 이슬로 작가의 페인팅 아트워크에서 출발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슬로코스터의 원화를 기반으로 탄생한 캐릭터 브랜드다. 화사한 파스텔색감과 구름을 닮은 부드러운 터치로 특유의 생기 넘치는 에너지를 전하는 작가는 풍성한 꼬리를 가진 다람쥐 포코리와 친구들의 발랄한 이야기로 팬층을 넓혀가고 있다.

 

  

  

 

용감한 자이언트 다람쥐와 친구들
평화를 책임지는 만능 해결사 포코리는 포동포동한 꼬리를 가진 용감한 자이언트 다람쥐다. 몸집이 거대해 다람쥐 세상에서는 돌연변이로 취급받지만 당차고 씩씩하며 성실하고 부지런하다.


누워서하늘보기, 가만히 앉아 있기를 좋아하는 담숙은 소박하고 순수하다. 최대 관심사는 좋아하는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는 것.
 

런지는 트렌드에 민감하고 여러 사람과 어울리는 게 행복한 호기심 대마왕이다. 새로운 친구를 사귀는 걸 좋아하며 덜렁대는 성격이어서 보호본능을 일으키는 매력이 있다.
 

사랑스러운 핑크색 토끼 버디는 언제나 느리게 산책하는 걸 즐긴다. 산책하다가 운명의 짝을 만나 사랑을 이루는 꿈을 꾸는 버디는 예쁜 옷과 소품으로 한껏 꾸미고 나가는 걸 좋아한다.
 

덤불은 이름도 알려지지 않은 길가의 수풀이다. 우직한 덤불은 빈 공간과 친구들 곁을 묵묵히채우는 일에 행복을 느낀다.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는데 애쓰는 모두의 가족 같은 친구다.

 

 

 

 

 

팝업스토어·콜라보레이션 종횡무진
지난해 4월 이슬로작가와 손잡은 에이치앤에프(HNF)는 9월 부산에서 열린 일러스트페어에서 포코리프렌즈를 처음 선보인 데 이어 12월 더현대 서울에서 작가의 어린 시절 추억이 담긴 포코리프렌즈 제작 노트와 세계관을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소개하는 첫 팝업스토어를 열면서 IP 마케팅을 본격화했다.

 

 

 

특히 올 2월에는 서울시 마포구에 위치한 소품 숍 오브젝트 서교점에서 작품과 굿즈를 동시에 만나는 전시 프로모션을 펼쳐 눈길을 끌었다.

 

회화 작가인 원작자의 정체성을 강조하면서 포코리프렌즈의 스토리텔링을 보여주기 위해 마련한 전시회 겸 팝업스토어로, 작가의 작품 세계를 감상하는 포토존과 다채로운 한정 상품을 만나는 굿즈존으로 꾸며 색다른 즐거움을 안겼다.

 

 

6월 KB국민은행과 함께 모바일 뱅킹 서비스 이용 고객에게 한정판 아이템을 증정하는 깜짝 이벤트를 진행한 에이치앤에프는 9월 푸드 서비스 및 식자재 유통 기업 삼성웰스토리와 콜라보레이션을 펼치면서 대기업과의 협업도 한층 강화했다.

 

삼성웰스토리는 9월부터 두 달간 회사, 대학교 등 전국 60여 개의 구내식당을 포코리 셰프가 가을 파티에 고객을 초대하는 설정으로 꾸미고 한정 메뉴와 함께 셰프 포코리 키링 등 한정판 상품 2만여 개를 제공하며 특별한 문화체험의 기회를 마련했다.


이슬로 작가는 “학창 시절 웰스토리의 단체 급식을 경험한 추억을 떠올리며 즐겁게 작업했다” 며 “가을을 맞아 고객들이 셰프 포코리와 함께 따뜻하고 행복한 식사 시간을 보냈길 바란다” 고 전했다.
 

삼성웰스토리 관계자는 “급식업계 최초로 캐릭터 IP를 도입한 이번 구내식당 팝업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며 “앞으로 더 많은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으로 다가갈 것” 이라고 밝혔다.

 

 

 

 

일본서 전시회 열고 해외 팬덤 공략
에이치앤에프는 작품을 기반으로 한 전시 프로모션을 통해 해외 팬덤 공략에도 시동을 걸었다.


이슬로 작가는 10월 2일부터 15일까지 일본 도쿄의 이세탄백화점 신주쿠점 아트 갤러리에서 미니 팝업스토어를 겸한 개인전을 열고 현지 팬들과 만남의 시간을 가졌다.

 

 

‘Balance’를 주제로 한 이 전시에서는 우리의 일상, 깊게는 인간의 삶 속에서 발견되는 조화와 균형을 작가 고유의 시선으로 조명한 다채로운 작품을 만날 수 있었다.

 

특히 작가의 라이브 페인팅과 사인회, 아기자기한 굿즈가 현장을 찾은 팬심을 저격했다. 이슬로 작가는 걸그룹 오마이걸의 던던댄스, B1A4와의 앨범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이미 일본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셀럽으로 통한다.

 


에이치앤에프 관계자는 “2021년 도쿄에서 연 첫 개인전 ‘Run, Run!’ 이후 3년 만에 개최한 개인전” 이라며 “작가님을 기다리던 일본 팬들의 관심과 사랑을 느낄 수 있었다” 고 말했다.

 

 

 

이와 함께 10월 한 달간 서울 용산 아이파크몰에서 문을 연 팝업스토어는 포코리프렌즈와 누누씨를 동시에 만나는 공간으로 꾸며 방문객들의 시선을 붙잡았다.


온라인에서만 판매하던 굿즈를 오프라인에서 선보였고 인생네컷과 새로운 포토 프레임도 준비해 추억을 간직하는 경험을 선물했다.

 


연초부터 쉼 없이 달려온 포코리프렌즈 프로모션은 11월에도 이어진다. 에이치앤에프는 오프라인 행사를 정례적으로 열고 다채로운 라이선스 상품과 콜라보레이션으로 팬덤을 탄탄히 다져나간다는 전략이다.


에이치앤에프는 “11월 8일부터 12월 29일까지 경기도 화성시의 복합 쇼핑몰 타임테라스와 함께 동탄 A블록 아트리움에서 다양한 체험 이벤트와 현장 포토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며 “포코리의 소원마을 콘셉트로 가득 채워 포코리프렌즈만의 생기발랄한 에너지를 만끽하는 공간으로 만들겠다” 고 전했다.

 

  

 

 

아이러브캐릭터 / 장진구 기자 master@ilovecharacter.com 

[ⓒ 아이러브캐릭터.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