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진구 기자
master@ilovecharacter.com | 2026-01-20 08:00:46
IP 기반 AI 딥테크 스타트업 비글즈가 12월 10일부터 사흘간 서울시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글로벌 스타트업 페스티벌 컴업(COMEUP) 2025에서 NFC 기반 AI 비즈니스 명함을 최초로 공개했다.
AI 비즈니스 명함은 NFC 카드 형태의 디지털 명함이다. 스마트폰으로 태그하면 AI 페르소나 소개, 회사 및 서비스 설명, SNS·홈페이지 링크, 연락처 저장 등 다양한 기능을 한 번에 제공한다. 종이 명함으로는 담기 어려운 스토리, 영상, 대화형 설명을 담을 수 있어 짧은 시간에 회사 정체성과 강점을 더 입체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차세대 네트워킹 도구다.
직책, 부서, 브랜드 콘셉트에 맞춰 AI 페르소나 설정, 스크립트, 비주얼 구성 등을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어 기업별 맞춤 제작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다.
AI 비즈니스 명함은 투자사, 스타트업, 대기업 혁신 조직 등 다양한 분야 관계자들의 큰 관심을 끌었다. 현장에서는 “실제 비즈니스 미팅에서 바로 활용하고 싶다”, “IR, 영업팀용으로 커스터마이징하고 싶다”며 후속 미팅과 샘플 제작에 관한 문의가 쏟아졌다.
특히 “우리 사업을 더 잘 설명해 주는 일종의 미니 IR 도구로 쓰고 싶다”는 요청이 이어짐에 따라 비글즈는 업종별 서식과 시나리오를 추가 개발하는 등 B2B 상품 패키지 고도화에 착수했다.
이희정 대표는 “컴업 같은 글로벌 스타트업 행사에서는 짧은 시간 안에 자신의 회사를 더 정확히 알리고 관심 있는 파트너와 빠르게 비즈니스를 연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AI 비즈니스 명함은 이런 현장에서 첫인상과 설명력을 동시에 강화해 주는 효과적인 도구”라고 설명했다.
이어 “향후 국내외 스타트업 행사, IR 피칭, 글로벌 콘퍼런스 참가 기업들을 중심으로 AI 비즈니스 명함 보급을 확대하고 비글즈의 AI 페르소나 기술을 다양한 비즈니스 현장에 적용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아이러브캐릭터 / 장진구 기자 master@ilovecharacter.com
[ⓒ 아이러브캐릭터.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