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진구 기자
master@ilovecharacter.com | 2025-01-15 14:00:28
2024년 숨 가쁜 일정을 소화하며 IP 사업 전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 슈크림 토끼 슈야(이하 슈야)가 2024 대한민국 콘텐츠대상에서 캐릭터 부문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슈야는 팝업스토어, 콜라보레이션, 라이선싱, 이모티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일군 가운데 그중에서도 오프라인 프로모션과 H&B, 프로야구와의 협업이 두드러진 한 해를 보냈다.
2024년 1월 카카오프렌즈 홍대·부산 플래그십스토어에서 잇달아 열린 슈야 팝업스토어는 오픈 첫 주부터 인기 품목이 품절되는 등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케이비젼은 “3개월간 운영 매출을 분석한 결과 슈야가 10대부터 40대까지 폭넓은 연령대에서 사랑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H&B 분야에서는 올리브영 판매 1위 브랜드들과의 협업이 돋보였다. 슈야는 보디 케어 브랜드 스킨유, 비타민 브랜드 닥터 브라이언, 미용용품 브랜드 스튜디오17의 대왕 퍼프와 콜라보레이션을 펼쳐 큰 호응을 얻었다. 슈야의 활약은 올리브영 추천 제품군(올영픽)에서 더욱 빛을 발했다.
슈야는 KBO와 협업하며 대중적인 인지도를 한층 끌어올렸다. KBO 콜라보레이션 이모티콘 출시를 시작으로 프로야구 10개 구단과 함께 코스튬 봉제 인형과 인형 키링을 선보였다. 이들 상품은 역대급 관중 동원과 맞물려 큰 사랑을 받았다.
이와 함께 금융권, 지자체 및 공공기관과도 활발히 협력하며 다양한 성과를 이뤄냈다.
11월 부산시와 함께 용두산 미디어파크에서 진행한 팝업스토어(슈야토야 가을밤 팝업)가 성황리에 끝났고 2024 금융권 공동 채용 박람회 홍보대사로 나섰는가 하면 순천시 홍보 애니메이션에도 등장해 시민들과 소통했다.
이 밖에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와 손잡고 진행한 온라인 팝업스토어 ‘슈야토야의 해피상점: 2025 내맘대로다 이룰꾸야’도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곳에서만 만날 수 있었던 2025 슈야 캘린더, 부적 키링이 큰 인기를 끌었고 인형 키링, 얼굴 쿠션 애착 인형, 담요, 세안 밴드, 스트레스 볼, 털실내화, 스마트톡, 스마트폰 케이스 등 갖가지 상품이 눈길을 사로잡았다.
케이비젼은 2024년의 성과를 발판 삼아 새해에는 국내외 팬들과의 교류를 확대하고 사업 영역도 더욱 확장할 계획이다.
아이러브캐릭터 / 장진구 기자 master@ilovecharacter.com
[ⓒ 아이러브캐릭터.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