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기대되는 극장용 애니메이션 _ 안홍주 PD의 글로벌 소식 19

칼럼 / 안홍주 프로듀서 / 2022-05-27 08:00:13
Column
이달에는 미국의 유력 애니메이션 매체가 선정한 올해 가장 기대되는 장편 애니메이션 16편을 소개한다. OTT 시청 붐으로 가족용 애니메이션 수요가 늘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 이전으로의 회복에 대한 기대감, 로컬 문화에 바탕을 둔 작품에 대한 선호도 증가에 따라 한국 애니메이션이 재기하길 바라며 칼럼을 시작한다.
메이저 스튜디오들은 지난해 극장에서의 작품 개봉과 OTT에서의 방영을 동시에 진행하고 싶었지만 그러지 못했다. Raya and the Last Dragon, The Mitchells vs the Machinese, Demon Slayer, Encanto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모든 영화가 극장에서 개봉하는 건 아니지만 올해도 기대를 모으는 작품들이 개봉을 기다리고 있다. 오스카 수상작인 Spider-Man:Into the Spider-Verse 후속작, 미야자키의 신작, 디즈니의 토이스토리 Buzz를 주연으로 한 영화들이 줄줄이 대기하고 있다.

3월 디즈니플러스서 독점 방영
평이 엇갈렸던 Luca에 이은 픽사의 새 작품 Turning Red(한국 개봉 제목: 메이의 새빨간 비밀)는 지난 3월 디즈니플러스에서 독점 방영됐다. 감정이 격해질 때마다 너구리 판다로 변하는 소녀의 좌충우돌 자아 찾기 프로젝트를 그린이 작품은 인크레더블, 인사이드아웃에서 스토리 아티스트로 참여했고 단편 Bao로 오스카상을 받은 중국계 감독이자 작가 Domee Shi의 첫 장편 감독 데뷔작이다. 젊은 아시아인답게 K-팝 스타, 캐나다 속 아시아 풍경을 다양하게 표현했다.

Lightyear
토이스토리4(2019)는 놀라울 정도로 훌륭했지만 후속편이 필요하지는 않았을 것 같다. 이 영화는 잘 알려진 액션 피규어의 기반이 된 캐릭터의 이야기로 버즈 목소리는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CU)의 캡틴 아메리카인 크리스 에반스가 맡았다.

Ladybug & Cat Noir Awakening
Ladybug & Cat Noir Awakening는 인기 TV시리즈인 Miraculous: Tales of Ladybug & Cat Noir의 확장판으로 TV시리즈의 시즌5가 나올 때쯤 극장에서 개봉할 것으로 예상된다. 각각 무당벌레와 고양이로 변신하는 두 주인공이 도시를 악당으로부터 보호하는 이야기를 담은 3D 애니메이션이다. 영화를 이해하기 위해 기존 TV시리즈를 봐야 할 이유는 없을 것 같다는 얘기도 들린다.

Sonic the Hedgehog2
실사와 애니메이션을 섞은 영화 소닉은 몇 년 전 개봉한 첫 편의 흥행 성적이 제법 괜찮았다. 당시 필자의 LA 사무실을 공유하던 일본 세가(SEGA)의 미국지사 팀들이 작품을 위해 분주히 움직였던 기억이 생생하다. Sonic the Hedgehog2는 전형적인 액션과 코미디를 결합한 작품이다. 유명 게임을 다룬 영화가 흥행한 적이 별로 없지만 세가의 첫 영화는 테니스 신발을 신은 영웅이 짐 캐리 같은 악당 Dr. Robotnik과 대면하는 설정을 부여해 흥행에 성공했다.

The Bad Guys
드림웍스 애니메이션의 차기작 나쁜 녀석들은 동명의 동화 시리즈를 원작으로 한다. 주인공은 늑대, 피라냐, 뱀, 상어 등 의인화된 동물 그룹이며 투옥을 피하려 악명 높은 악당들이 거래에 나선다는 설정이다. Sam Rockwell, Awkwafina 등 우리에게 친숙한 스타들이 연기에 참여했다.

Spider-Man: Across the Spider-Verse(Part 1)
2018년 흥행 대박으로 오스카상을 받은 Spider-Man의 후속편으로 가을 개봉할 예정이다. 전편에 이어 이번에도 올해 최고의 영화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속편은 1부에 불과하며 향후 어떤 이야기로 전개될지 벌써부터 궁금해진다.

DC League of Super-Pets
Justice League(2017)와 Secret Life of Pets(2016)를 섞은 것이 어떤 모습일지 궁금하다면 DC League of Super-Pets가 답을 줄 것이다. Superman의 가장 친한 친구이자 범죄와 싸우는 조수 Krypto Super-Dog는 Man of Steel과 Justice League의 나머지 구성원이 납치됐을 때 구조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새로운 힘을 지닌 동물 그룹을 모은다.


Dragon Ball Super: Super Hero
2018년 도에이 애니메이션이 제작한 영화 드래곤볼 슈퍼:브로리(드래곤볼 프랜차이즈의 20번째 영화)가 흥행했기에 속편이 나오는 건 그리 놀라운 일은 아니다. Dragon Ball Super: Super Hero는 전편과 마찬가지로 만화 제작자 Akira Toriyama가 집필했으며 3D 애니메이션을 특징으로 한 최초의 드래곤볼 영화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장면들은 드래곤볼 비디오게임의 컷과 매우 흡사하다.
 

Super Mario
이 작품에는 Despicable Me(2010)를 제작한 팀이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원작사 닌텐도는 1980년부터 게임을 넘어 만화와 영화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대중은 기억하지 못하고 있는 듯하다. 이번에는 새롭게 할리우드 팀을 고용하고 Chris Pratt이 성우로 등장한다니 두고 볼 일이다.
이 밖에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소설 시리즈를 기반으로 제작된 The Witch Boy는 하반기 넷플릭스에서 방영될 뮤지컬 애니메이션으로 오스카상 후보에 올랐던 이민규 감독이 연출했다. 자신에게 마녀의 힘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어린 소년 애스터가 진실을 밝히기 위한 여행을 떠나는 이야기를 담았다.


Strange World
전작의 제목이 Searcher Clade인 Strange World는 Ethan Clade와 탐험가 가족에 대한 이야기다. 돈 홀이 감독을 맡았고 라야와 마지막 드래곤(2021)에서 팀을 이룬 Qui Nguyen이 각본을 맡은 이 작품은 환상적인 생물이 기다리는 위험한 땅을 배경으로 한다는 것 외에는 알려진 게 없다. 하지만 Atlantis: The Lost Empire(2001), Treasure Planet(2002)의 분위기와 비슷할 것이 분명하다.

 

The Bob’s Burgers Movie
지난해 수차례 개봉이 연기된 The Bob’s Burgers Movie는 5월에 공개된다. 미국식 성인용 애니메이션 시리즈에 관심 있다면 이런 작품 하나쯤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How Do You Live?
2017년 10월부터 스튜디오 지브리 팬들은 요시노 겐자부로의 동명 소설(1937)을 바탕으로 한 영화 How Do You Live?를 기다리고 있다. 이 영화의 줄거리는 소설을 중심에 두고 있다. 지난해 영화 제작이 마무리될 것으로 보였지만 결국 올해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애니메이션의 레전드 미야자키 하야오는 은퇴 이후 손자를 위해 영화 작업을 결정했다고 한다. 지브리의 사장인 스즈키에 따르면 하야오는 “할아버지는 곧 다음 세계로 이동하지만 이 영화를 남긴다” 라고 말했다고 한다.


Kayara
단편영화와 지역광고로 널리 알려진 페루의 스튜디오 Tunche Films가 장편영화의 세계로 진입했다. Kayara는 최초로 여성이 잉카 메신저(Chasquis)가 되기를 희망하는 10대 주인공의 이야기다. 소녀는 메신저 레이스 참여를 위해 카야라는 청년으로 변장해 시험을 치르려 하지만 정체가 탄로나고, 잉카 황제의 아들이자 소꿉친구 후스카는 오랜 전통을 바꿔 여성이 그룹의 남성과 함께 차스키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다. Kayara가 Chasquis 훈련의 도전에 직면하는 동안 스페인 정복자들은 황금도시를 위협하고 Kayara가 인생을 바꾸는 결정을 내리도록 강요한다. 라티노 문화를 배경으로 한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폭발하는 시장 분위기에 잘 맞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라틴아메리카의 유서 깊은 문화에 관심이 있어 눈길이 가는 작품이다.

 

 

 

 

안홍주(프로듀서)
· 미국 Astro-Nomical Entertainment 공동대표/프로듀서
· 캐나다 툰박스 공동대표 역임
· 한국 레드로버 고문 역임
· KT 콘텐츠 전략/IPTV 콘텐츠 수급 담당 전문 임원 역임
· 홍익대/한양대 겸임교수 역임
· Walt Disney Korea


 

 

아이러브캐릭터 / 안홍주 프로듀서 master@ilovecharacter.com

[ⓒ 아이러브캐릭터.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SNS